시가잭 상시전원 해제
BMW E39는 시가잭 혹은 시거잭 전원이 상시입니다
다시말해 시동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도 담배에 불을 붙일 수 있다는 건데
흡연자에게는 희소식일 수 있겠지만
요즘 시가잭이 담배보다는
스마트폰 충전용으로 주로 쓰인다는 점을 생각하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
왜냐하면 대기전력이긴 하겠지만
충전케이블에 전원이 계속 공급되기 때문에
겨울같은 경우 배터리 방전 우려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차에서 내릴 때마다 번거롭게 충전기를 뽑아줘야 하다보니
E39 차주들 사이에서는 오래된 이슈이고
비용을 들여 따로 작업을 하는 분도 있습니다
그러던 중
다음 카페에서 능력자분이
간단하게 휴즈에 배선만 연결하면 되는 해결책을 제시하십니다
E39 실내 휴즈박스는 글러브 박스 상단에 있습니다
상단의 하얀 버튼 2개를 돌려주면
휴즈 뭉치가 내려옵니다
가운데 화살표가 있는 플라스틱 판을 뽑아보면
휴즈 배열과 용량이 정리되어 있구여
시가잭은 7번이고 아래 표를 보면 용량이 30A 네요
아무래도 불을 붙이는 거라 넉넉한 모양입니다
상시전원을 해제하는 원리는 7번 휴즈를 끊고 선을 빼서
ACC에서만 작동하는 다른 기능에 연결해주는 것입니다
저는 위에 리스트에는 없지만 5A 짜리 휴즈가 꽂혀 있는
19번을 이용했는데
다행히 ACC에서만 작동하는 라인이네요 ^^
그리고 충전기 용량 확인해보니 2.5A
5A 라인이면 충분합니다
능력자분 말이
전기신호가 휴즈 아래에서 나와 위로 올라가니
아래쪽에 선을 연결해야 한다고 해서
사진처럼 초록색 30A 휴즈를 단선시키고
가지고 있던 110V 인두가 너무 안되어서
다이소표 인두 새로 구입하여 납땜 연결합니다
이어 줄 5A 휴즈 역시 아래쪽에 연결해줍니다
원래 전기신호가 초록색 휴즈 아래에서 나와
위로 올라가야 하는데
휴즈를 끊어줬으니
전선을 타고 노란색 휴즈 아래로 갔다
다시 위로 올라가게 되고
해당 휴즈가 꽂힐 19번 자리는 ACC 이후 상태서만 동작하니
결국 시동을 끄면 충전도 멈추게 되는 원리입니다
이렇게 휴즈박스에 꽂아주고....
휴즈박스를 올려서 닫으려니
안닫혀여 ㅋ
휴즈 끝단쪽 공간 여유가 별로 없어서
저렇게 두꺼운 전선과
튀어나오는 모양으로는 쓸 수가 없습니다
제길슨...
인두랑 납도 새로 샀구만 --;
그래서 튀어나오지 않는 방식으로 체결하기 위해
얇은 전선과
원초적 방식인 휴즈에 묶어주기를 합니다
전선들이 아래쪽으로 가도록 해서
다시 꽂아주고
배선을 잘 정리해서 휴즈박스를 닫아줍니다
끝
최초작성: 2018.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