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했던 제품이 도착해서
마침내 E39 스피커 알갈이를 시작
우선 1열
도어트림 뜯은 상황

1열 도어트림 뜯는 방법은 영상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QbHsWWWI7Xw
뭐 헷갈릴 일은 없겠지만 일단 나중을 위한 증거사진

문짝에서 인클로저 떼고 스피커 분리
왼쪽이 가실 분, 오른쪽이 오실 분
마그넷 사이즈 다른 거 보이지? ㅎ

문제가 생겼는데
순정은 8옴, 교체품은 4옴이야....
옴은 저항 혹은 임피던스 단위인데
스피커의 옴수가 낮아지면
저항이 낮아져서 전류가 많이 흐르게 되고
같은 입력값으로 출력이 커진다고 해
반대로 기존보다 높은 옴수의 스피커를 달게 되면
소리가 작아지는 거고
8옴은 주로 가정용 오디오에서 많이 쓰고
차량용은 일반적으로 4옴
심한 경우 2옴대도 있다고 하더라고
차에서 낮은 임피던스의 스피커를 쓰는 이유는
전기가 충분치 않아서라고 하고
적은 전기로 큰 소리를 얻기 위함인데
소리가 거칠어지는 단점이 있고
문제는 앰프가 버텨줘야 한다더라고
전문 샵에서 오디오 시스템 전체를 바꾸는 경우는
보통 앰프도 맞춰서 바꾸기 때문에 문제가 안되는데
나처럼 앰프는 그대로 두고 스피커만 바꾸는 경우
기존보다 낮은 임피던스의 스피커를 사용하면
설계보다 많은 전류가 흐르면서 앰프에 무리를 주게 된다네 ㅎ
바브사운드에서 만든 영상도 그렇고
국내 총판 개구리오디오 작업글에도 마찬가지지만
순정 스피커가 4옴이었는데 내 꺼는 8옴이란 말이지... ㅋ


솔직히 말하면
오알못이라 스피커 고를 때 5.25인치 사이즈만 신경썼지
임피던스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고
내 차에 달린 스피커 옴수가 8옴이었는지도 뜯고 나서야 알았어 ^^;
결론은 그냥 4옴짜리 새 스피커를 그냥 장착했고
걱정스러워서 여기저기 알아보니
마포도인(오토스테이션)님께서는 소리 너무 크게 듣지 않으면 괜찮다고 하시고
E39 오디오 시스템에 대해 깊이 있는 글을 남기신 블로거님 글에 보면
E39 DSP 오디오는 4옴과 8옴 스피커를 혼용해서 쓰기에
4옴짜리 스피커를 써도 무방할 것이다... 라는 글도 있더라고
실제로 뜯어보니 2열 트위터는 4옴이었고
https://blog.daum.net/ramy/83
e39 오디오 시스템 이야기
e39 오디오 시스템은 DSP 적용된 모델과 아닌 모델 그리고 DSP 시스템 중에서도 M사운드 시스템 인것과 아닌것으로 나눌 수 있다. M 사운드 시스템은 다시 M-enhanced audio 사운드와 구분된다. M 사
blog.daum.net
어쨌든...
오디오 작업 준비하면서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본 건 있어서
방진매트도 같이 준비했었는데
택배 받아보고 깜놀했잖어
디게 무거워 ㅋ
차의 중량은 줄이는 게 진리로 알고 있어서
남들처럼 처발처발은 도저히 못하겠어서
소심하게 인클로저 안쪽에만 살짝 붙여줬어 ㅎㅎ
그리고 연식이 있다보니 스폰지류는 대부분이 탄성을 잃고
만지면 부스러지는 수준이라 방음재 같은 거로 대체했지

영롱하다 영롱해...

문짝 뜯은 김에 방수커버 들추고
유리기어 상태 확인 후 방청윤활유 분사



두번째로 문제가 생겼는데
당연한 거지만 트위터가 안맞어

일단 사이즈가 커서 기존 자리에 들어가지도 않지만
그냥 전선만 있는 상태라 단자 작업도 해줘야 해
일단 숙제로 남기고 패스

포칼 스피커로 바꿨으니 티를 좀 내고 싶은데
동봉되어 온 스피커 그릴은 사이즈가 너무 커서
쓸 수가 없고
대신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포칼 스티커 주문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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