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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시 음악은 잘 안듣고 

엔진음에 집중하는 편인데

이는 차의 영향도 크다고 봐....

 

차가 말썽부리지 않으면 음악도 듣고 그럴텐데

차가 자주 말썽을 부리면

이상 소음 듣느라고 음악 들을 여유가 없어 ㅎㅎ

 

우리 E39님... 

냉각라인 손 보고

전동휀과 보조휀 문제도 대충 해결되니깐

슬슬 음악도 듣고 그렇게 되었는데

예전부터 느꼈지만 오디오 소리가 좀 별로야

뭔가 답답한 느낌... ㅡㅡ;

 

일단 브랜드는 포칼로 정했고

이유는 오렌지커스텀 대표님이

어느 영상에선가

차는 아마 포르쉐였던 거 같은데...

트위터만 포칼로 바꿔주면 가성비 최고라고 했었거든

 

유튜브에서 알갈이 등등으로 검색하다가 이런 영상을 만나게 됨

https://www.youtube.com/watch?v=iB1rznIgn_U 

 

어... 알갈이만 하는 게 무의미하다고 ㅡㅡ?

 

그래서 해당 채널의 다른 영상들과

이거저거 검색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들을 대충 정리해 볼께

 

우선 카 오디오에는 2웨이 혹은 3웨이를 많이 쓰는데

소리를 고음, 중음, 저음으로 나눴을 때

각각을 담당하는 스피커가 있으면 3way

2개의 스피커가 적당히 나눠서 소리를 내면 2way

 

그리고 음역대에 따라 소리를 나눠주는 부품이 패시브이고

주로 트위터에 물리는데

2웨이용이냐 3웨이용이냐에 따라

패시브에 세팅된 음역대가 달라지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 무지한 상태에서

소위 알갈이만 하게 되면

차의 세팅이랑 다른 특성의 스피커를 장착하면서

헛돈 쓸 수 있다... 는 얘기로 이해되더라고

 

나에게 차라는 존재는

하차감과는 거리가 멀고

되도록 최소한의 비용만 쓰면서

DIY를 통해 소소한 성취감을 주는

적당한 기본기를 갖춘 이동수단인지라

 

오디오 교체 역시 최소한의 비용만 들이고 해보려던 건데

덕분에 무지했던 오디오에 대해 기본 상식을 갖추게 되었어

 

일단 BMW E39는 오디오가 3way 방식이고

Bavsound에서 만든 알갈이용 전문 제품이 있기는 한데

450달러 정도로 가격도 가격이지만 문제는 해외배송을 안하는 것이야

 

https://www.bavsound.com/products/stage-one-bmw-e39-sedan-wagon

 

Stage One BMW Speaker Upgrade for 1996-2003 E39 Sedan/Wagon

GET UNBELIEVABLE, CRYSTAL CLEAR SOUND. JUST BY REPLACING YOUR BMW'S SPEAKERS. We took your factory BMW speakers and re-engineered our upgrade for one thing ...

www.bavsound.com

 

다행히 한국에 총판이 있어서

연락을 해보니 재고가 없다시네 ㅋ

 

참고로 총판은 분당쪽에 개구리 오디오라고

다음 E39 카페 회원이셨기도 한데

요즘은 생업에 더 집중하고 계시는 거 같어 ㅎㅎ

 

복잡한 게 싫기 때문에 1:1 교환을 생각하고 있고

바브사운드 제품 스펙을 살펴보니

트위터 사이즈가 20mm, 미드베이스는 130mm야

미드레인지는 순정을 그대로 쓰고

 

즉, 앞문짝에 3개씩(3way) 총 6개

뒷문 좌우에 트위터 2개, 뒷선반 좌우에 미드베이스 2개 해서 

총 10개의 스피커 중에

2개는 그대로 쓰고 8개만 교환하는 방식이더라고

 

일단 사이즈는 130mm라서 5인치 스피커를 쓰면 되고

포칼에서 5인치 스피커를 검색해보니

RSE-130 이라는 모델이 있더라고

 

https://www.focal.com/en/car-audio/car-audio-kits-solutions/performance/auditor/component-kits/rse-130

 

RSE-130 - Auditor 5″ (130mm) two-way component kit

The high power handling of these kits, combined with their high sensitivity, will provide you with a high-performance system using the factory head unit or an amplifier.

www.focal.com

 

 

요즘 차들은 6.5인치가 대세인 거 같은데

3웨이라 그런지 5인치로 좀 작은 걸 쓰는가봐

그리고 스피커의 뒷쪽의 마그넷은 클수록 좋다고 하던데

큼직한 것이 맘에 드네 ^^

 

제품 설명에 2웨이용이라고 나와있기는 하지만

트위터와 5인치 스피커 2개라는 의미일 거고

어차피 음역대 배정은 순정 오디오가 알아서 하는 거니깐

 

포칼 스피커 대략적인 스펙이

  • Silk/Aluminum tweeter
  • Polypropylene cone
  • Separated pre wired crossover (12db/oct)
  • Max power 100W
  • Nom power 50W RMS

 

바브사운드 찾아보니 오디오 세팅은 이런가봐

32 watts @ 2.6 ohms - Midbass

24 watts @ 8 ohms - Midrange

12 watts @ 6 ohms - Tweeter

 

맥스 파워 보다는 평상시 파워인 RMS가 중요하다는데

미드베이스가 32와트인데 제품이 50W짜리니깐 모자라진 않을 거고

바브사운드 교체 영상에서 얼핏 보니

미드베이스 뒷면에 4옴이라고 적혀 있었으니

하드웨어상 문제는 없을 거 같어

 

혹시나 싶어서 RSE 130 중고 알아봤는데 없고

인터파크에서 개당 18만원 좀 안되는 가격에

구매대행 방식으로 팔길래

1개만 사서 앞만할까? 2개 사서 뒤까지 할까?...

고민하다 그냥 선심써서 2개 주문했는데

판매자한테 연락이 왔어

 

150유로 미만이면 관세가 없는데

2개 한꺼번에 사면 관세가 생긴다고...

 

그래서 1개씩 시차를 두고 배송해줘도 되냐고 해서

당연히 된다고 했지 ㅎㅎ

 

 

이제 제품만 기다리면 되고

처음에는 알갈이만 하려고 했었는데

 

문짝 뜯는 김에 

오디오 작업 영상에서 많이 보는 

방진패드와 흡음재 작업도 해볼까?... 하는 생각이 미쳐서

제품 검색에 들어갔어

 

어차피 나는 가성비가 젤 중요해서

제품은 드래곤으로 정했는데

 

블로그 같은데서 드래곤으로 작업하는 거 종종 보기도 했었지만

비슷한 스펙에 단위면적당 가격이 젤 싸기도 하고

방진패드도 그렇고 흡음재도 그렇고

성능별로 저, 중, 고가형 제품을 같이 팔고 있어서

한번에 주문할 수 있어서 좋더라고

 

중가형으로 방진패드 5장, 흡음재 5장 주문했어

남더라도 쓸 데야 찾으면 많으니깐....

 

근데 문제가 생겼어 ㅡㅡ;

 

물건을 받고 보니

방진패드가 어마무시하게 무겁더라고

1미터 * 0.5미터가 1키로라고 그래서 그러려니 했는데

차를 경량화해도 시원치 않을 판에

오디오 때문에 차를 무겁게 한다는 건 내 취향은 아니야 ㅋ

 

문짝 뜯었을 때

봐서 신슐레이터나 좀 써야지

방진패드는 안 쓸 거 같어

 

 

이제 스피커 기다리는 인고의 시간만 버티면 됨 

 

독일서 출발하는 모양인데

스피커 뒷면 사진을 보니 마데 인 차이나야

혹시나 싶어 알리익스프레스에 찾아봤더니 없더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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