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러스트마스터 휠에 파나텍 V3 페달 조합 쓰는 중인데
V3를 중고로 가져오다 보니 브레이킹 답력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고...
원래는 트러스트마스터 T-LCM 페달 썼었고
주로 타는 차가 로터스 엘리스여서
클러치를 밟아야 하는데
V3처럼 딸깍~하는 느낌이 없다보니 불편해서
중고로 팔고 중고로 V3 가져온건데
V3는 코일스프링 방식이 아니다보니
브레이킹할 때 느낌이 너무 이상하고 운전하기가 더 힘들더라고
그래서 어느 날인가 분해해서 살펴보니
엘라스토머가
페달 - 딴딴한 거 - 물렁한 거... 순서로 되어 있길래
반대로
페달 - 물렁한 거 - 딴딴한 거... 로 바꿔보니
훨 낫더라고
왜 브레이크 밟으면 처음에는 좀 쑥~ 들어가다가
막판에 딱딱해지잖어?
오히려 순서를 바꿔보니 실차랑 느낌도 비슷하고
기록도 빨라지고 그러더라고
근데 바꿀 때 보니 한 놈은 바스라지기 시작해서
조만간 바꿔야겠는데 ㅡㅡ;... 하고
V3 퍼포먼스 킷 가격을 알아봤더니 너무 비싸더라고 ㅎ
그러다가 누가 뜯지도 않은 새 거 쪼~금 싸게 팔길래
얼른 샀지
일단 동영상대로 장착하지는 않았는데
표에도 없는 빨강+빨강+흰색 조합으로 해봤더니
내 기준에 밟히지가 않어 ㅎㅎ
그래서...
기존에 쓰던 거 중에 짧은 거는 바스라지고 있어서 버리고
그나마 좀 살아 있는 긴 놈이랑
2개가 있는 빨강 13파이 중에 하나랑 조합해서
페달 - 흰색 - 빨강 순으로 2개만 끼우고
길이가 짧으니 빨간통을 돌려서 높이를 맞춰놨더니
페달도 좀 밟히고 좀 쓸만하더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래 쓰던 조합에 비해서는
완전 돌덩이던데
막상 운전을 해보니
브레이킹 느낌이 딱딱해야
오히려 미세하게 힘 조절하기가 더 쉽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됐어
고갯마루 이민재옹께서
카이맨 같은 거 시승할 때
일반적인 기준에서 브레이크가 많이 딱딱하게 느껴지겠지만
스포츠 주행에는 오히려 이게 맞고
본인은 컨트롤하기 오히려 더 좋다... 고 애기한 적이 있는데
그게 무슨 얘기인지 이해가 되더라고
무슨 소리냐 ㅡㅡ?...
브레이크가 물렁하면
발이 움직이는 거리가 상대적으로 길다보니
얼만큼 밟아야 휠 락이 걸리지 않는지 그 포인트를 찾기가 쉽지 않은데
반대로 딱딱하니깐
탁... 걸리는 수준이 바로 느껴져서 휠락 포인트 셑업하기도 쉽고
휠을 돌리면서 발을 서서히 뗄 때도
발이 움직이는 거리는 짧은 대신
발에 주는 힘을 변화시키는 폭이 더 크게 해야해서
브레이킹 수준을 유지하거나 점진적으로 릴리스할 때 더 용이해지더라고
다시 얘기하지만
용이하다는 게 힘이 덜 든다는 의미가 아니고
조금의 차이를 주기 위해 더 많은 힘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미야....
참.... 단점이 있는데
페달이 딱딱해지니깐 브레이크를 더 세게 밟아야 하잖어?
그러다보니
나같은 경우 네 귀퉁이에 원형 고무로 되어 있는 철제 거치대를 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브레이킹할 때 거치대가 앞으로 밀리는 문제가 있더라고 ㅋ
거치대와 시트가 한 몸인 일체형이면 모를까
거치대 따로 의자 따로 쓰는 사람들은
차라리 물렁한 세팅이 나을 수도 있어 ㅡㅡ;

그리고 꼴랑 하나 쓰는 데도 이렇게 딱딱한데
영상에서처럼 빨강과 초록 조합에 흰색 우레탄까지 3개를 쑤셔 넣으면
도대체 밟히기나 할까 ㅡㅡ?...
흰색 빼고 6개 엘라스토머 중에 겨우 하나 쓰는데
그러기엔 가격이 사악한 거 같어
나머지 5개를 언제 쓸 수 있을 지도 모르겠는데 말이야
2~3명이 공구해서 쓰는 거 추천함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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