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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221는 말이야...

배터리가 3개나 있어

 

엔진룸에 있는 시동배터리

트렁크 안에 있는 전장품 전용 배터리

센터페시아 안쪽에 AUX 배터리...

 

이번에 교환한 것은 트렁크에 있는 배터리고

이게 나가면 젤 불편한 것이

 

문을 키 꽂아서 열어야 해 ㅎㅎ

모냥 빠지게 말이야

 

그리고 키로 문을 열어도

동승자가 차에 바로 탈 수가 없어

시동 걸고

문에 달린 버튼으로 문을 열어줘야 

그제서야 탈 수 있음 --;

 

시계도 12시에서 시작하게 되고

주행거리나 연비 계산 등등의 정보도 죄다 리셋

하여간 느무느무 불편함

 

일단 배터리를 사려면 뭘 사야하는지 알아야 하잖아

그래서 유투브나 기타 등등 검색해도
규격이 잘 안나오더라고

뜯고 나서 알았는데

암페어랑 좌우로 구분하는 배터리가 아니라

DIN 타입 배터리로 모델명이 있더라고
DIN 타입은 단자가 아래로 내려가 있어서
단자 끝이 배터리 높이랑 같은 거임

 

우선 뭐가 들어있는지 뜯으려면
양쪽 바닥에 저 나사를 2개 풀어주고

 

뒷판을 걷어내야 해

오른쪽 아래에 배터리가 보이지?

 

 

모델명이 보니깐 60038인가봐 

사진상으론 잘 안보이지만 100암페어

확인창이 녹색이어야 정상인데
보다시피 투명해...

 

 

이너넷으로 동일한 규격 배터리 주문하고

너무나 무거워서 카트에 실어서 이동

 

 

배터리를 고정하고 있는 스트랩 풀어주고

 

 

분리한 연결선을 장갑으로 감싸주고

음극, 양극 순으로 배터리 탈거...

 

 

바톤 터치

 

 

그냥 철판에 배터리만 올리기 좀 뭐해서
이렇게 두꺼운 종이를 깔고 얹어줬는데

 

 

결국 제거함 --;

두께만큼 배터리가 올라가는 바람에
회색 스트랩이 체결이 안돼더라고...

삽질 심하게 함

 

나올 때는 이리저리 비틀면서 나왔던 배터리가

새로 집어 넣으려니 죽어도 안들어 가더라고

 

해서

사진에 하얀 네모 주위에 있는 철제 빔을 탈거하고 나서야

겨우 집어 넣을 수 있었어 ㅋ

 

굳이 걷어낼 필요는 없고 나사 위 아래 2개씩 4개 풀고 

조금 밀어서 공간만 확보하면 돼

 

 

배터리 넣고

탈거순서와 반대인 양극, 음극순으로 단자 체결하고

스트랩 체결하고

철제빔 체결하고 끝

 

 

이젠 열쇠로 돌려 열지 안아도 돼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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